아폴로 트윈x 오디오인터페이스 (유니버셜 오디오)

사고|2020. 8. 6. 02:51

아폴로 트윈x 오디오인터페이스 (유니버셜 오디오)

오인페추천 아폴로 트윈

 

요즘 홈레코딩이나 유튜브 개인방송 등으로 오디오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죠! 목적에 따라 선택할수도 있고 비용에 따라 선택할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비교해보는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마이크연결만을 위한것이라면, 요즘은 PC에 유에스비로 바로 연결할 수 있는 마이크도 많이 나왔기 때문에 오디오인터페이스가 굳이 필요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피씨보다는 좀더 좋은 음질과 좀더 좋은 프리앰프를 사용하고 싶다면 돈을 조금더 들여서 오디오인터페이스를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죠. 입문용, 가벼운 홈레코딩용, 개인방송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오디오인터페이스 몇가지로 스칼렛과 스테인버그, 야마하, 그리고 최근에 나온 SSL2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주로 홈레코딩을 하신다면 좀더 가격대가 나가는 베이비페이스나 아폴로트윈, 아포지 등이 있구요.

 

 

저는 아폴로 트윈X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DSP칩에 따라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달라집니다. UAD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이녀석을 살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UAD는 복각플러그인이 말도 안되게 퀄리티가 좋습니다. 다른 플러그인들에 비해 물론 비싸긴 하지만, 충분히 매력있는 플러그인들이죠.

 

오인페 가격자체가 비싼만큼 프리앰프도 다른 저가의 오인페보다는 좋긴 하지만, 프리앰프는 개인적으로 썩 만족스럽진 못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물론 깔끔하게 받아지고. 전에 사용하던 클라렛보다는 더 안정적으로 수음이 되는건 느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클라렛의 프리앰프가 더 밝고 샤한 느낌이라, 프리앰프만 본다면 클라렛 2pre 쪽이 더 제 스타일이네요! 하지만 전체적인 안정성이 아폴로트윈이 훨씬 뛰어나고 좀더 깔끔한 소리를 들을수가 있어서, 이녀석으로 교체 후 눈돌리지 않고 잘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하우스엔지니어 일을 하고 있는 지인은 상황에 따라 맥북과 이녀석 하나만 챙겨가서 공연을 주관할때도 있습니다. 그만큼 소리 하나만큼은 인정이죠.  홈레코딩 용도로 만들어진 오디오인터페이스인데 토크백 기능도 있구요. 만약 집이나 작업실에 보컬부스가 따로 마련되어있다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버튼을 누르면 헤드폰과 스피커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출력을 해주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에서 볼륨을 크게 높여주고. 스피커의 볼륨은 낮춘 상태에서 조절하는것이 좋습니다. 

 

유니버셜 스튜디오의 플러그인은 더럽게 비싸서, 이녀석 덕분에 기본으로 제공하는 몇가지의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갖고 싶었던 플러그인이 몇개 포함되어있어서 그나마 다행 ;;

 

UAD복각 플러그인은 정말 기가 막힙니다. 복각 플러그인이라면 언제나 UAD 손을 들어주게 되는것 같아요. 웨이브즈의 복각 플러그인은 복각이라는 말을 왜 붙이는지 모를 정도로 소리가 다릅니다. 하지만 복각이 아니라 자신들만의 플러그인은 웨이브즈가 훌륭하죠. 가격도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부담없이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세일 기간을 이용해서 패키지 구매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냥 사면 돈아까움. 절대 제값주고 사면 안됩니다. 평소에도 자주 세일을 하긴 하지만 연말, 블프에는 상상초월 빅쎄일을 때리기 때문에 기다렸다가 구매하는게 개이득. 

 

 

왜 플러그인 얘기를 써놨을까요. 암튼, 아폴로 트윈 엑스 오디오인터페이스 뒷면을 보면 사진상 좌측부터  옵티컬단자와 파워버튼, 썬더볼트 연결 (맥북) 파워케이블, 모니터L,R , 라인아웃3,4 그리고 마이크프리1,2 (라인1,2)가 있습니다.

보통 오디오인터페이스를 구매할때 광고내용을 보면 8개의 프리와 8개의 라인 총 16개의 입력이 된다. 이런식으로 표현이 되는데요. 이는 동시 8개 입력이 가능하다는 소리가 아닙니다. 만약 8개 프리를 다 사용하면 라인8개는 죽습니다. 프리 4개를 사용하면 라인4개는 더 사용할 수 있죠. 같은 선상에 있는 입력단자는 둘중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입력단자를 정확하게 알아본 후 필요에 맞게 사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홈레코딩이라면 그렇게 많은 프리는 필요 없으니.. 걍 2pre정도면 충분하겠죠? 졸려서 지금 뭔소리를 써놨는지 모르겠네요.

 

암튼 아폴로트윈 오디오인터페이스 비싸긴 하지만, 만족스럽게 사용중입니다. 녹음도 아주 중요하다면 성향에 맞는 프리앰프는 따로 연결해서 사용하는것이 좋을것 같네요! 이녀석 발열은 좀 있습니다. 오래 켜놓으면 따끈따끈합니다. 겨울에 키보드 치다 손시리면 손데우는 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댓글()